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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이너 - 사용자 중심, 성과 향상
UX(User eXperience) 디자이너는 한 마디로 웹사이트 디자인만을 담당한다. UX 디자이너는 사용자 중심의 사고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것을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구성을 파악해 반영하는 데 중점을 둔다. 즉, 사용자 친화적으로 매출이나 사용성을 높이는 등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웹사이트 디자인을 본질로 삼는다. 서비스 이용자이자 주역인 사용자 경험을 살리는 것에 가장 충실해야 하는 이유다.
UI 디자이너, 전체적인 웹사이트 조화 중심으로
UI 디자이너는 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라는 약칭에서 알 수 있듯이 웹사이트의 디자인을 최적의 색상과 버튼, 모양, 글꼴, 이미지 등을 조합해 사이트나 응용 프로그램의 UI 디자인을 만들어 넣는다. UI라는 단어가 등장한 이유는 예상 외로 스마트폰의 등장 때문이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을 효과적으로 사용자가 터치하고 조작하기 위해서는 쉽고 직관적인 UI가 필요하다. 가능한 한 최적의 경로로 낭비를 최소화해 사용자 친화적인 레이아웃를 설계해야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UI 디자이너라고 하면 대부분 앱 디자인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았다. 시간이 흐르자 이제 UI 디자인은 단순히 앱이나 모바일만 국한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 영역이 방대해졌다. 웹사이트는 이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접속하는 것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응용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웹사이트에서도 UI/UX 관점이 강하게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제 ‘작은 화면에서도 우리 웹사이트를 어떻게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고, 사용성을 높일 수 있을까?’하는 것을 웹디자이너도 고민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Vue.js과 React.js 등을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과 SPA(단일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의 웹사이트도 날로 늘고 있는 때이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과 웹사이트 간의 경계가 예전보다 흐려지고 있다.
이제 UI 디자이너는 웹디자이너가 지금껏 그 역할을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처럼 웹 디렉터에게 와이어 프레임을 받아 그것을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등과 같은 UI/UX 디자인을 위한 협업 툴의 시각적인 작업에만 그치지 않고, UX 디자인을 위해 사용자 인터뷰에 참여하거나 제작사나 클라이언트와 수시로 소통함으로써 다각적인 디자인 요소를 고려해야 할 시점이다. 참고로 UI의 제작에는 Photoshop 대신 XD, Sketch, Figma 등이 사용된다.
UI/UX 디자이너, 현장에 따라 의미와 직종이 다르기도
앞에서 UI와 UX의 차이를 살펴보고, 각각의 디자인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봤다. 이제는 이 두 가지를 합쳐 UI/UX 디자이너라는 하나의 호칭으로 부르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그 정의가 천차만별이다. 우선 하나씩 살펴보자.
UI/UX 디자이너라고 하면 UI와 UX 모두를 능숙하게 할 줄 아는 인재를 가리키기도 하고, UX에 좀 더 중점을 두는 곳도 있다. 또한 UI/UX 디자이너라고 부르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웹 디렉터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기도 한다. 사람이 적은 중소규모의 현장이라면 웹 디렉터와 웹 디자이너를 겸하는 사람을 UI/UX 디자이너로 부를 때도 있다. 따라서 구직, 혹은 이직할 때는 UI/UX 디자이너의 업무 내용을 공고에서 자세히 살펴보고, 면접관이나 에이전트를 통해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
웹사이트 제작사에서 UI/UX 디자이너란 클라이언트의 새로운 웹사이트 디자인과 UI 디자인을 의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개인 회사에서 UI/UX 디자이너는 자사 웹사이트의 개선과 기존 사이트보다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미션이 담긴 디자이너를 의미한다. A라는 테스트와 B라는 테스트를 시도해 액세스 해석이나 히트 맵의 결과를 얻어내기도 하고, 버튼이나 탭의 색상과 인물 사진 등 이미지를 교체하기도 한다. PDCA를 돌려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하기도 한다. 이때는 웹 마케팅 지식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개선에 특화된 직종을 그로스(성장) 해커라고도 한다. 그로스 해킹을 효과적으로 이뤄내기 위해서는 UX와 웹 마케팅의 지식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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